반응형

https://kr.investing.com/news/economy/article-386221 

 

[석유전쟁] 국제유가 -37달러… 역사상 첫 0달러 이하 폭락

[석유전쟁] 국제유가 -37달러… 역사상 첫 0달러 이하 폭락

kr.investing.com

https://v.kakao.com/v/20200421065412140?from=tgt 

 

"웃돈 받아야 원유 산다" ..WTI 사상 첫 마이너스(종합)

(서울=뉴스1) 신기림 기자 = 미국 서부텍사스원유(WTI) 선물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라는 미지의 '나락'으로 추락했다. 만기가 하루 남은 선물이기는 하지만, 참혹한 현물시장의 현실이 고스란히 선물에 반영된 결과다. WTI는 유황이 적은 경질유(light sweet crude oil)로 최고급 유종이지만 수요붕괴와 공급과잉 앞에서 처

v.kakao.com

돈 받고 원유 사세요?

국제유가가 역사상 처음으로 0달러 이하로 폭락하는 기현상이 벌어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하락 압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원유시장의 선물 만기가 겹치면서 기록적인 낙폭으로 이어졌다.

4/20 한국 시간 기준 오전/오후 15~16달러대를 유지하던 유가가 저녁에는 10달러 부근을 웃돌더니 20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5월 인도분 WTI는 배럴당 마이너스 37.63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장중 한때 마이너스 40.32달러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전 거래일(17일) 종가인 배럴당 18.27달러 대비 하루만에 약 56달러나 폭락한 셈이다.

웃프지만 원유를 사러가면 웃돈을 받아야할 수준의 가격...

(어제만 해도 2달러에 거래되기도 했고, 거래시 원유를 얹어준다는 얘기가 돌고있다)

 

그러나 WTI 6월 인도분은 18% 떨어지는 데 그치며 20.43달러를 기록했다.

선물시장에서 근월물(5월물)보다 원월물(6월물) 가격이 더 높아지는 '콘탱고'가 발생한 셈이다.

이날 5월 인도분 WTI 가격의 비정상적인 폭락은 원유 저장 공간이 가득 찬 가운데 선물 계약 만기일이 다가오면서 빚어진 특수한 현상이다. 원유 등 상품에 대한 선물 계약의 경우 만기가 지나면 실물을 인수해야 한다. 5월 인도분 WTI의 경우 만기일이 21일이다.

과연 6월까지 회복이 가능할지도 의문이다 아마 6월물도 어렵지 싶다. 회복이 된다면 7월물이나 8월물부터?


미국 EIA(에너지정보청)에 따르면 지난주 미국의 원유 재고량은 전주 대비 1925만배럴 늘었다.

당초 시장 전문가들이 예상한 1100만배럴을 크게 뛰어넘는 수준이다.

모든 수치가 예상치를 웃돌고있다.

이제는 최악의 케이스로 예상을 할 때도 된 것이 아닌지...

결국 당분간 원유 실물을 받아도 저장할 장소가 없다고 판단한 WTI 선물 구매자들이 5월 인도분을 팔고 6월 인도분으로 갈아타는 '롤오버'에 대거 나서면서 5월 인도분 가격의 마이너스 폭락 사태가 빚어졌다는 분석이다.

CNBC 방송은 "저장 탱크는 이미 채워져 더는 필요가 없다"고 전했다. 원유시장 이코노미스트 레이드 이안손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원유를 저장할 곳만 찾을 수 있다면 돈을 벌 수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고 이제는 타 국가에 원유를 보관할 '창고'를 찾고있다고 한다.

유가폭락에 다급해진 트럼프?

http://naver.me/IIxOGdT6 

 

[속보] 트럼프 "유가 하락은 단기적 현상"

본문 내용이 없는 기사입니다. ▶ 네이버 메인에서 [뉴스1] 구독하기! ▶ 4.15총선 관련뉴스 ▶ 코로나19 뉴스 © 뉴스1코리아( news1.kr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news.naver.com

유가가 너무 급락해서 그런지 트럼프가 직접 즉각 소진에 나섰다.

덕분에 -20달러 위로 올라오긴했다.

그래도 마이너스 유가라니...

유가는 어디로... 언제 40달러 회복할 것인가?

상위 보라색 선이 전략비축유 상한선이고 그 위를 초과하면 유가가 0달러 밑으로 떨어지게 되는 것인데 5월물이 그 위를 넘어간 것이다. 여름에 최고치를 예상했지만 현재 그 예상치보다 높은 것이다.

일평균 1500만 배럴 감산을 해도 2020년 말에도 원유가격이 40달러 밑으로 내려오기 어려운 실정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